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름 제철 반찬 오이피클 담는법

일상다반사/요리

by 품격있는부자 2022. 5. 25. 07:13

본문

반응형

날이 더워지면 입맛이 없어집니다. 이럴 때 새콤달콤한 오이피클을 담아 먹습니다. 여름 제철 반찬 오이피클을 담아봅니다.

오이피클 담는 법

 

오이피클 담는법

재료 손질하기

오이를 과일세정제로 잘 씻어서 적당한 두께로 썰어 놓습니다. 웨이브 칼이 있으면 더 예쁠 텐데 없으니 그냥 썰어 놓습니다. 오이 10개를 준비했습니다.


같이 넣는 재료로는 양파와 당근을 준비했습니다. 당근은 딱딱하니 오이보다 좀 얇게 썰어서 준비합니다.


양파는 오이 크기와 비슷하게 썰어놓습니다.

피클 물 끓이기


물은 1.5L 정도 준비합니다. 피클 재료들이 잠기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오이에서 채수가 나오기 때문에 절여지면 잠기게 됩니다.

소금은 천일염으로 준비했습니다. 웬만하면 계량컵을 사용하지 않고 요리를 하는데 오래간만에 계량컵을 사용했다가 오이피클 다 버릴 뻔했습니다. 소금을 한 컵을 넣었습니다. 많다 싶으면서도 그냥 넣었습니다. 물을 끓이다가 간을 보니 세상 이렇게 만들었다가는 오니 피클 다 버리게 생겨서 1/3 정도만 남기고 물을 버렸습니다. 하던 대로 해야 했는데 블로그를 쓴다며 계량을 했더니 망했습니다.

그런 다음 다시 물을 맞추고 설탕을 넣었습니다. 설탕은 두 컵 정도 넣어서 잘 녹도록 저어가며 끓여 줍니다.


물이 끓으면 피클링 스파이스를 넣고 잠깐 끓입니다. 월계수 잎만으로 부족했던 맛을 피클링 스파이스가 잡아줍니다. 


식초는 250ml 정도 사용했습니다. 신맛은 선호하는 정도가 다르니 조절해가며 넣습니다.


식초가 날아갈 수 있도록 살짝 1~2분 끓여 줍니다.

오이 피클 담기


끓인 물을 준비한 재료에 바로 부어 줍니다. 그러면 다 먹을 때까지 아삭한 오이피클이 됩니다. 한 김 식으면 저장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하루 정도 숙성시키고 바로 먹을 수 있습니다. 시원하게 여름 반찬으로 딱입니다. 또 아이들 반찬으로도 좋습니다.

마치며

오이피클 담는 법

잘 씻은 오이를 적당한 두께로 썰어 줍니다. 같이 들어가는 채소도 적당한 크기로 썰어 줍니다. 냄비에 물을 넣고 소금을 넣은 다음 녹도록 잘 저어줍니다. 설탕을 2컵 정도 넣고 설탕이 녹도록 저어 줍니다. 피클링 스파이스를 테이블 스푼 정도 넣고 살짝 끓여 줍니다. 마지막에 식초를 적당량 넣고 한번 더 끓여 줍니다. 뜨거운 상태의 식초물을 준비해 놓은 오이와 채소에 바로 부어 줍니다. 살짝 식으면 저장용기에 담아 하루 정도 숙성시킵니다. 이렇게 하면 마지막까지 아삭한 오이피클을 먹을 수 있습니다. 중간에 물을 따라내어 다시 끓여서 붓기도 하지만 그렇게 오래 두고 먹지 않을 거니 번거로운 과정은 안 해도 됩니다. 제철일 때 담아 먹는 것이 가장 맛있는 거사 같습니다. 

2022.05.19 - [일상다반사/요리] - 마늘쫑 장아찌 담는 법 쉽다

 

마늘쫑 장아찌 담는 법 쉽다

엄마의 지인이  마늘종을 일손이 부족해서 뽑아서 팔지 못하니 그냥 뽑아가라고 했답니다. 그래서 마늘 쫑을 한 보따리 뽑아 왔습니다. 그리고는 손목에 무리가 갔는지 퉁퉁 붓고 아프다고 하

70since.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