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동차 스마트키가 안먹혀 당황했어요

일상다반사/일상정보

by 품격있는부자 2019. 11. 11. 09:06

본문

반응형

늦게까지 가게에서 일을 하고 퇴근.
주차장에 가서 주차정산을 하고 자동차에 도착했는데
스마트키를 눌렀으나 먹통이네요.


얼마 전에 자동차 배터리 교체했으니 방전은 아닐 거 같고요.
스마트키 방전이겠지 싶었어요.
전에도 방전된 적이 있어 배터리 교체했던 적이 있었거든요.
근처에 편의점이 보이길래 배터리를 사러 갔어요.
배터리 사이즈를 몰라 자동차 키를 분리해 보려니 안되더라고요.
직원분이 친절하게 분리해서 같은 사이즈라고 확인해 주었네요.
배터리도 직접 갈아 끼워 주고 해서 다행이다 싶었지요.



차로 돌아와 작동을하니 스마트키가 안 먹히네요.
엄청 당황스럽더라구요.
보험사 긴급출동 서비스를 부르려는 순간 핸드폰도 방전되어 버렸습니다.
아흑 ~~~ 정말
한참 당황하고 있다가 스마트키에 붙어 있는 작은 키로 수동으로 열 수 있다는 게 생각이 났어요. 
다행히 수동 키로 열고 들어가서 비상으로 시동을 걸고 집으로 왔어요. 스마트키가 작동하지 않을 때 수동으로 시동을 걸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이런 상황을 대비해서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쏘울은 글로브 박스에 키를 꽂으면 수동으로 시동을 걸 수 있어요. 다른 차량은 모르겠으니 각자 차량의 수동으로 시동을 거는 법을 알고 있어야겠어요.



원래 키가 두 개가 있어서 여유분으로 교체를 하고
서비스에 맡겨야지 하고 있었지요.

그런데 왠지 분리를 해보고 싶었네요
건전지 방향이 아무래도 의심스러웠거든요.

분리를 해보니 이렇게 되어 있더라고요.



건전지를 뺏어요.



아래 사진은 편의점 직원이 끼워 준 건전지
위에 있는 것은 바꿔 낀 건전지예요.

건전지를 끼우고 다시 작동을 해봤더니 작동이 되네요.
키를 누르면 깜빡하고 빨간불이 들어오네요.

하 ~~~~ 어젯밤에 당황했던 걸 생각하니 식은땀이 나네요.

자동차 스마트키가 안 먹힐 때
당황하지 않고 배터리를 교체하면 됩니다.
배터리 방향이 글씨가 안 보이게 끼우셔야 해요.

차량마다 스마트키가 조금씩 다르네요.

제 차는 기아 쏘울입니다.

쏘렌토 스마트키를 분해해 보니 다르게 생겼네요.

처음 분해했을 때 건전지 방향을 잘 기억해 둬야겠어요.




처음 분리했을 때와 방향을 다르게 넣었어요.
다시 조립을 하고 키를 작동했더니 작동을 하네요.
헐 ~~~ 건전지 방향이 바뀐 거였어요.
엄마야 ~~~ 건전지 교체해 준 편의점 직원이 건전지 방향을 모른 거였어요.



스마트키는 작동을 잘하네요.
스마트키가 방전되었을 때 건전지 방향이 있다는 거 기억하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