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참외 효능 칼로리 보관법 영어로는?

건강정보

by 품격있는부자 2021. 6. 11. 22:11

본문

반응형

요즘 참외가 제철이다. 참외를 먹으려다 생각이 났다. 외국인들이 한국에서 적응하며 사는 모습을 방송하는 프로그램이 있다. 미국인 부부와 어린아이들이 나오는 방송을 본 적이 있다. 무슨 음식이든 가리지 않고 먹어보려고 하였다. 미역국을 끓인다고 건미역 한 봉지를 다 넣고 곰솥으로 한가득 미역국을 끓이기도 하고 홍어를 맛있어하며 먹는 모습도 신기했다. 한국 사림도 호불호가 갈리는데 그것도 외국인이 맛있다고 먹는다. 노란 참외를 사서 씻고 잘라서 씨만 빼내고 껍질째 먹는 장면도 있었다. 참외는 멜론과 비슷해 외국에서도 흔한 과일인 줄 알았는데 아닌가 보다. 우리는 보통 껍질을 깎고 잘라서 씨까지 먹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그렇게 먹는 모습이 신기했었다.

참외


참외는 영어로 oriental melon이라고 하며 우리나라에서 많이 재배되어 korean melon 이라고도 부른다. 참외는 박과의 한해살이 덩굴식물로 melon의 일종이다. 인도산 야생종에서 개량된 것이라고 하며 오래전부터 재배하였다. 중국에서 기원전부터 재배하였으며 5세기경에 현대 품종의 기본형이 생겼다고 한다. 우리나라에는 중국으로부터 전해져 1950년대까지 성환 참외, 강서 참외, 감참외 등 재래종이 재배되었다. 60년대부터 은천 참외를 재배하기 시작해 은천 참외를 대부분 재배하고 있다.

 

참외 칼로리

참외는 비닐 하우스에서 재배를 많이 한다. 경북 성주군이 전국 생산량의 70~80%를 차지한다. 예전에는 6월~8월이 제철이라고 했지만 요즘은 5월 이전에도 흔하게 볼 수 있는 과일이 되었다. 참외는 수분 함량이 90%나 되기 때문에 칼로리는 100g당 30~ 47kcal이다.


참외 효능

  • 간 기능 개선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우리 몸에 독소들이 들어와 제대로 해독되지 않으면 쉽게 피로해지게 됩니다. 참외에는 간 해독기능에 도움을 주는 쿠쿠르비타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과육보다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 항산화, 항염, 항균작용, 항암에도 도움이 되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있습니다.

  • 피로 회복

참외에는 포도당과 과당이 들어 있습니다. 체내에서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피로 해소에 좋으며 수분함량이 90% 이상이므로 여름철 탈수를 예방에도 도움이됩니다. 또 비타민c 함량도 높아 피로회복에 좋은 과일입니다.

  • 부종완화

참외에 들어 있는 칼륨은 부기를 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신장의 활동을 도와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항암작용

참외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정상 세포가 암세포로 변하는 것을 막아주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참외에 들어 있는 쿠쿠르비타신 성분이 암세포의 활성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확산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다이어트

참외는 100g당 47kcal로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식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피부 노화 예방

자외선에 노출되면 피부 노화가 진행됩니다. 참외에 들어 있는 비타민c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가 검게 되는 것을 예방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 노화를 억제하고 주름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참외 보관법은 바람이 잘 통하고 시원한 곳에 보관하거나, 신문지와 비닐봉지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됩니다.

다양한 참외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외는 찬성질을 가지고 있어 많이 먹으면 설사, 구토, 메스꺼움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몸이 차거나 소화력이 약한 시람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