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스트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사용법 유통기한 보관방법

일상다반사/일상정보

by 품격있는부자 2023. 8. 11. 09:52

본문

반응형

요즘 다시 건강한 요리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기름도 좋은 기름을 찾게 됩니다. 예전에 사놓았던 코스트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가 사용방법을 몰라 유통기한이 지났습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유통기한 사용방법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코스트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사용법

 

코스트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는 품질도 좋고 가성비도 뛰어난 제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강에 좋다고 하여 구매를 하였습니다. 올리브오일은 항산화 성분 등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심장 질환 감소,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식용억제 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좋은 올리브유를 마땅하게 사용할 곳이 없어 뚜껑만 딴 채 유통기한이 지나버렸습니다. 올리브유는 특유의 향이 있어 볶음을 하거나 나물을 무치는 데 사용하기에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잘못 알고 있는 상식으로 올리브유는 발연점이 낮아 볶음 요리에 사용하면 안 된다고 배웠습니다. 그래서 샐러드용이나 무침용으로만 사용해야 한다고 알고 있었습니다. 흔히 알려져 있는 올리브유는 엑스트라버진은 샐러드나 생식용으로 사용을 하고 버진은 볶음 등의 조리용으로 사용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의 발연점은 190 ~ 210 ℃ 정도로 튀김이나 볶음 요리에도 사용하는데 지장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돈가스를 튀길 때 180 ℃를 설정하고 튀기는데 이 정도면 튀김용으로 사용해도 무방한 것 같습니다. 단점은 가격이 비싸서 이렇게 튀김용으로 사용을 하면 엄청 비싼 돈가스가 될 것입니다. 가성비가 떨어지기 때문에 튀김용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집에 올리브오일이 있고 가격에 부담되지 않는다면 지지고 볶고 튀기고 마음껏 사용해도 됩니다.

 

 

올리브유 유통기한

 

올리브유 유통기한은 대개 1년에서 2년 정도 됩니다. 오일을 병에 담은 때부터 1~2년 정도입니다. 개봉을 하였다면 산화가 되기 때문에 6개월 이내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올리브유가 산화가 되었다면 시큼한 향이 나거나 쓴맛이 돌기도 합니다. 

 

올리브유 보관방법

 

올리브 오일은 시원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하게 되면 뿌옇게 버터처럼 덩어리가 지게 됩니다. 이것은 상온에 두면 다시 오일 형태로 돌아옵니다. 다만 이것이 반복이 되면 맛과 향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주방에서 가스레인지 주변에 기름이나 양념들을 두고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올리브오일은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가스레인지 주위에 두는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름은 공기와 닿으면 산화되기 때문에 뚜껑을 자주 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고 필요한 만큼 덜어서 빠른 시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리브유는 자외선으로 산화가 될 수 있어 대부분의 올리브유는 갈색병에 담긴 경우가 많습니다. 플라스틱에 담겨 있는 경우도 색깔이 있는 병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올리브유를 구매한다면 갈색이나 진한 녹색의 유리병에 담겨 있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