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핫팩 성분 재활용 하는 법

일상다반사/일상정보

by 품격있는부자 2023. 1. 29. 21:23

본문

반응형

추운 겨울 꽁꽁 언 손을 녹여주는 주머니 속의 핫팩은 참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그런데 이 핫팩 성분은 무엇이고, 재활용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핫팩 성분 재활용하는 법



핫팩은 부직포 주머니 속에 철가루와 촉매가 들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핫팩은 포장된 비닐을 제거하고 흔들면 철이 촉매와 혼합되고 산화되면서 열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발생하는 열은 40도에서 70도까지 발생을 하고 15시간까지 지속되는 제품도 있습니다.

핫팩은 철이 녹슬 때 생기는 열을 응용하여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철이 산화되는 과정에서 1g당 1.69kcal의 열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철은 산화되는데 온도를 느낄 수 없지만 핫팩의 철은 가루 형태로 되어 있어 조금만 흔들어도 산화가 되고 그 과정에서 온도가 급격히 올라가게 됩니다. 핫팩에는 탄소가루와 소금, 물 등이 포함되어 있어 빠르게 열을 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한번 산화된 철을 재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또 철이 산화되어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굳이 흔들지 않아도 공기 중에 노출이 되면 자연적으로 열을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굳이 핫팩을 세게 흔들 필요는 없습니다. 세게 흔들면 데워지는 속도가 좀 더 빨라질 수 있지만 더 빨리 식을 수도 있으니 굳이 흔들지 않고 그냥 두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부피가 작아서 주머니에 넣고 다니거나 속옷에 부착하여 사용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회용이라 한 번 뜯은 핫팩을 다시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핫팩 재활용 수명 늘리기


완전히 식은 핫팩은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 종량제봉투에 일반쓰레기로 배출을 해야 합니다. 만약 핫팩을 개봉한 후에 사용기간이 얼마 되지 않았다면 핫팩에 맞는 지퍼백을 준비하여 공기가 통하지 않게 담아 두었다가 사용할 때 다시 꺼내면 따뜻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시간만큼 조절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핫팩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하는 것은 '저온화상'입니다. 춥다고 핫팩을 직접 피부에 닿게 하여 사용을 할 경우 나도 모르는 사이에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직접 피부에 닿는 일이 없도록 하여 사용을 해야 합니다.

 

장시간 맨손으로 핫팩을 만지지 않고 붙이는 핫팩의 경우는 속옷 위에 붙이도록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춥다고 핫팩을 너무 비비는 것은 핫팩 겉면의 부직포가 손상되어 내용물이 밖으로 나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마무리


지난번 강추위로 보일러의 온수관이 얼어서 따뜻한 물을 사용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때 핫팩의 도움으로 위기를 잘 넘겼습니다. 핫팩을 온수가 급수되는 관 위에 올려놓고 한참 기다렸더니 온수관이 녹아서 해결이 되었습니다. 핫팩은 일회용이라는 점 때문에 사용하기가 꺼려지지만 나름대로 발열시간을 늘리고 오래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보일러 온수 안나옴 이거 하나로 응급처치

겨울 강추위에 보일러가 외부에 노출이 되어 있는 경우에는 보일러가 얼어서 동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일러가 터져서 어디선가 물이 흘러나오면 당장 서비스센터에 전화를 해서 수리기사

70since.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