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카페인 원두 커피 효능 부작용 마음놓고 마셔?

건강정보

by 품격있는부자 2023. 1. 17. 11:21

본문

반응형

커피는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많이 마시는 음료입니다. 아침에 모닝커피 한잔과 빵 한 조각 먹고 출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점심을 먹고 커피를 마시고 나른한 오후에 또 커피 한잔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커피를 마시는 이유는 카페인 때문에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해 주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은 커피를 마시면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밤잠을 설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게 되는데요 이 디카페인커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니다.

 

디카페인 커피 효능 부작용

커피콩을 건조한 후에 볶아서 가루를 낸 것을 물에 우려내어 마시는 음료입니다. 재배되는 지역에 따라 맛의 차이가 있어 지역 이름을 붙인 커피들이 있습니다. 커피콩을 볶는 로스팅 과정에서 어떻게 볶느냐에 따라 쓴맛과 산미가 달라집니다. 이 원두를 적절히 배합해서 커피를 내리기도 합니다. 커피머신이나 핸드드립을 통해 뜨거운 물로 바로 내려 주는 것입니다. 차가운 물에 잘 우러나지 않기 때문에 천천히 우려낸 것을 콜드부루 커피라고 합니다. 

디카페인 커피는 일반 커피의 카페인 성분 중 1~2%를 포함하고 있어 임산부, 당뇨환자, 위가 약하거나,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도 마실 수 있는 커피입니다. 디카페인 커피는 화학적 용매를 이용하거나 물을 이용한 간접적 방식으로 만들어집니다. 화학적 용법은 약품냄새와 발암물질 논란으로 지금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물을 이용한 방법은 생두를 뜨거운 물에 넣어 수용성 물질을 추출해 냅니다. 이 중에서 탄소필터를 이용해 카페인을 걸러냅니다. 다시 커피콩을 건조합니다. 그러면 디카페인 원두가 만들어집니다. 그렇다고 카페인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닙니다. 미국 기준으로 디카페인 커피는 97.5%의 카페인이 걸러지면 디카페인으로 인정을 받습니다. 디카페인 커피라고 해도 2.5%가량의 카페인은 있습니다. 

디카페인 커피 효능

미국 헬스닷컴에 따르면 디카페인 커피는 카페인이 제거된 것 외에는 일반 커피와 같다고 합니다. 커피에는 비타민B2, 비타민B3, 판토텐산, 망간, 칼륨, 마그네슘을 비롯한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 당뇨병 예방에 도움

연구에 따르면 당뇨병 전 단계에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커피를 하루 한잔 마시면 당뇨병 발생 위험이 6% 감소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커피에 항산화, 항염작용을 하는 파이토케미컬과 인슐린에 대한 민감성을 높이는 성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마시는 커피는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아메리카노나 드립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심장건강

커피를 하루 한잔 이상 마시면 심부전 위험을 60%나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 뇌건강 치매예방

커피를 즐겨 마시는 것이 치매 인지장애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커피의 폴리페놀 성분은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하루 2~3잔의 커피를 꾸준히 마시면 뇌의 기억 중추인 해마의 손상을 억제하기 때문에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스트레스 완화

커피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 성분은 도파민과 세로토닌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주어 우울증 및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 집중력 운동 능력 향상

커피의 카페인 성분은 뇌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주의력과 민첩성, 집중력 향상에 뛰어난 효능을 보입니다.  카페인은 혈액 내 아드레날린 수치를 높이고, 신체적 성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커피 부작용

커피의 효능은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지만 카페인에 의한 부작용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카페인은 몸의 교감신경을 항진시켜 이상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커피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 성분은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기 때문에 쉽게 잠을 잘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잠들기 6시간 이전에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를 하루에 6~7잔씩 마시는 경우는 불면증, 손떨림, 흥분, 두통 등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카페인에 민감하지 않다면 하루 2~3잔 정도가 적당한 양입니다. 

커피는 체내 수분으로 흡수되지 않고 바로 배출되기 때문에 목마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치아에 착색이 되어 이가 누렇게 변색되기도 합니다. 커피를 마신 후에 물을 마셔서 입안을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디카페인 커피라고 해서 카페인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임산부들이 카페인이 없다고 마시는 경우가 있는데 여러 잔 마시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