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반건강 검진 금식 공복시간 건강검진 항목

카테고리 없음

by 품격있는부자 2022. 12. 29. 22:49

본문

반응형

2022년은 태어난 해 끝자리가 짝수인 분들이 건강검진을 하는 해입니다. 2023년은 끝자리가 홀수인 분들이 건강검진을 합니다. 일반 국가 건강검진을 하기 위해 금식과 공복시간은 얼마나 유지하고 있어야 하는지 검진항목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일반건강 검진 금식 공복시간 건강검진 항목



올해가 가기 전에 미루고 있던 건강검진을 다녀왔습니다. 오전 9시쯤 도착해서 11시쯤 검진이 끝났습니다. 연말이라 대기하는 사람들이 엄청 많습니다. 


일반건강 검진 금식 공복시간 주의사항



검진 하루 전에는 8시 이전에 저녁 식사를 하고 밤 10시 이후에는 물, 껌, 담배, 은단 등 도 먹으면 안 되며 반드시 금식을 하여야 합니다.
검진 당일 아침에도 식사를 하지 않고 물, 껌, 담배, 주스 등도 먹으면 안 됩니다.

위내시경을 예약했을 경우

아스피린,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 주치의와 상담하여 7일 전부터 복용을 중단하여야 합니다.
수면으로 예약된 경우 보호자와 동반하여야 하며 검진이 끝난 후에도 자가운전은 금합니다.
흔들리는 치아가 있을 경우 다른 방법으로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약을 드시는 경우 검진 전날 취침 할 때 드시면 됩니다.
인슐린을 포함한 당뇨약은 검진 당일에 투약하거나 복용하지 않습니다.
채변이 필요한 경우는 용기에 이름을 먼저 기입하고 용기 뚜껑에 달려있는 스푼으로 강낭콩 정도 크기로 채변한 후에 밀봉하면 됩니다.


여성의 경우
검진 전에 임신 가능성이 있으면 임신 여부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생리 기간 중에는 검진 결과가 부정확하게 나올 수 있어 검진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경부암 검사의 경우 검진 2~3일 전부터 부부관계와 질세척을 피하여야 정확한 검진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검사 후 약간의 출혈과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항목


국가 건강검진은 일반검진과 암 검진으로 나뉩니다. 암 검진은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자궁경부암을 제외하고 모두 40세 이상부터 적용이 됩니다. 일반검진에는 공통항목과 성/ 연령별 검사항목이 다릅니다. 확인하고 잘 챙겨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공통항목

  • -신체계측- 신장, 체중, 허리둘레
  • -진찰 상담
  • -시력검사
  • -청력검사
  • -혈압 측정
  • -흉부 x-ray
  • -소변검사
  • -구강검진
  • -혈액검사- 공복혈당, 혈색소, alt, ast, r-gtp, e-gfr, 혈청크레아

 

 

 

▶성/ 연령별 검사항목

-이상지혈증- 총 콜레스테롤, HDL/ L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남자는 24세 이상, 여자는 40세 이상으로 4년마다 검사를 실시합니다. 

-B형 간염검사; 40세, 보균자와 면역자는 제외됩니다. 

-골밀도 검사: 54세, 66세 여성을 대상으로 합니다. 

-정신건강; 우울증 검사는 20세부터 10년을 주기로 검사를 합니다. 해당 연령대에 1번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30세에 받디 못했다면 32세에 다시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평가; 40, 50,60, 70세에 받을 수 있습니다. 

-노인신체기능검사; 66세, 70세, 80세에 받을 수 있는 검사입니다. 

-치면세균막검사; 40세에 받을 수 있습니다. 

 

 

연령별 주의해야 하는 항목

 

20~30 대는 노후에 나타날 수 있는 심장질환이나 뇌졸중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고혈압, 당뇨, 콜레스테롤 등의 수치를 꼼꼼히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정상인지만 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어느 정도의 범위에 있는지 확인하여 생활습관 등을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40대 이후는 모든 검사 수치를 확인하고 지난 검사 결과와 어떻게 달라졌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정상 수치와의 차이를 확인하고 경계 범위에 있다면 생활습관 개선과 더불어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주기적인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50대는 정기적인 대장암 검사가 필수입니다. 매년 대변 잠혈반응을 검사받고 매 5년마다 대장 내시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력이 있거나 평소 육류를 자주 섭취한다면 더 자주 대장내시경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뇌심혈관질환 가족력이 있거나 고위험군에 속한다면 심장과 뇌혈관에 대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60대 이후는 추가로 청력과 시력, 치아 등의 검사와 신체기능 이상 여부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노인성 난청이나 백내장 등의 질환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 뼈가 약해지기 때문에 골다공증과 근골격계질환에 대한 검사도 받아야 합니다. 

 

건강검짐 결과지를 버리지 말고 잘 보관해 두었다가 검사 결과를 비교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요즘은 국민건강보험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에 로그인하여 건강in에 들어가보면 최근 건강검진 기록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이전의 검사결과와 비교하여 더 신경써서 관리해야 할 부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바로가기

 

국민건강보험

이벤트 1 / 8

www.nhis.or.kr

 


건강검진으로 암을 조기에 발견하는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합니다. 건강검진을 받는 사람들 중 60% 이상이 하반기에 검진을 받는 다고 합니다. 연말에는 검진센터에 대기하는 사람들도 많고 친절한 상담도 어려운 것 같습니다. 미루지 말고 미리미리 검진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