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콤부차 효능 부작용 만드는 법 알아봅니다

건강정보

by 품격있는부자 2020. 11. 10. 09:50

본문

반응형

우연히 콤부차를 마셔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시큼하고 탄산이 있는 것이 영 취향에 맞지 않았습니다. 할리우드 배우의 건강관리 비법이라며 나오던데 할리우드 배우가 아니라 그런가요. 전에 마시는 식초가 한동안 유행이었던 적도 있었지요. 딱 그 맛이었습니다. 하지만 지인이 나눠준 콤부차를 마시고 설명을 들어보니 참 좋은 음료입니다. 콤부차에 대해 알아봅니다.

콤부차

 

콤부차는 고대 중국 만주 일대에서 유래한 발효 음료입니다. 불로장생을 좇던 진시황제가 매일 마셨다고 전해집니다. 콤부차는 달콤한 천연 발효차입니다. 콤부차는 홍차나 녹차를 효모와 설탕을 넣어 발효시킨 음료입니다. 버섯처럼 생겨 홍차버섯이라고 부르는 스코비균을 차를 우린 물에 설탕과 함께 넣어 발효시킵니다. 발효기간은 온도에 따라 다르지만 여름의 경우 1~2주 정도 걸립니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시큼하고 신맛이 나는 탄산음료가 되고 발효 과정 중에 유익균이 증식합니다. 콤부차에는 유기산, 초산, 유산균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독소를 배출하고 위장 건강과 소화 작용도 뛰어나 디톡스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콤부차 효능 

콤부차를 미시면 해독, 면역력 증강, 신진대사 촉진 등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효능은 차에 포함된 다양한 성분 때문입니다. 클루콘산은 체내 해독에 관여하는 물질입니다. 간에 독성 물질이 들어오면 글루콘산이 이를 신장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콤부차는 유산균이 들어 있어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유산균은 장내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몸의 저항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콤부차를 적당히 마시면 신진대사 촉진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콤부차는 몸에 쌓인 젖산을 제거하는 초산이 풍부한데 이는 우리 몸에 흡수되면 시트르산으로 변합니다. 시트르산은 체내 에어지 생성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콤부차에 들어 있는 아미노산도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 연구논문에 의하면 녹차와 홍차로 만든 콤부차의 항균효과에 대한 연구에서 녹차로 만든 콤부차가 항균효과가 잠재적으로 있는 것으로 확인된 적이 있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간 보호 효과의 가능성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런 다양한 효능 중에 가장 많이 이야기되는 것은 위와 장에 관련돼 것입니다. 

콤부차 부작용

콤부차는 발효과정에서 약간의 알코올을 함유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에 민감한 경우라면 주의해야 합니다. 또 발효 과정에서 나쁜 박테리아에 오염되는 경우도 있어 섭취했을 경우 감염과 알레르기, 배탈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콤부차 발효를 위해서는 유리병을 사용해야 합니다. 간혹 세라믹병에 발효했을 경우 유약이 용출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콤부차 만드는 법

콤부차는 물 1L에 홍차나 녹차 티백을 넣고 차라 우러 나올수 있게 끓여 줍니다. 끓인 찻물에 설탕 200g을 넣고 식혀 줍니다. 설탕은 종균의 먹이가 됩니다. 설탕의 양을 줄이면 종균이 배양을 안 할 수도 있으니 설탕의 양은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유리병에 식힌 찻물과 종균을 같이 넣어 줍니다. 뚜껑을 덮지 않고 면 보자기로 덮고 고무줄로 고정을 시켜 줍니다. 공기가 통해서 균이 배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뚜껑을 덮으면 탄산이 발생하여 뚜껑을 딸 때 곤란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발효 중인 콤부차 병은 움직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움직이게 되면 종균이 덩어리 지지 않아 콤부차가 지저분해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